1. 충전할 배터리 뱅크가 몇 개인가요? 서비스 배터리, 시동 장치, 선수추진기(bowthruster)등을 고려해야 하며 미래에 예상되는 시스템의 확장(=충분한 배터리 충전기 출력) 또한 고려해야할 요인입니다.
2. 배터리 충전기는 배터리와 같은 전압을 가져야합니다. 즉 배터리 전압이 12V이면12V 배터리 충전기가 필요하며 배터리 전압이 24V이면 24V 배터리 충전기가 필요합니다.
3. 배터리를 안전하고 빠르게 충전하려면 충분한 전류(A단위로 측정)가 필요합니다. 권장 용량에 대해서는 이 Powerbook의 배터리 충전기 사양을 참조하십시오.
Example: 예: 200Ah 젤 배터리 경우 최소 25A의 배터리 충전기가 필요합니다. 충전 프로세스 동안 여러 개의 부하(예: 히터, 냉장고, 조명)가 연결될 경우 50A의 배터리 충전기가 필요합니다. 배터리 충전기가 육상 전원 대신 발전기를 통해 전원을 공급받는다면 100A의 배터리를 권장합니다. 배터리 충전기가 클수록 충전시간을 단축시키며 발전기 가동 기간을 줄입니다. 이는 편안함을 증진시켜주며 환경에도 좋습니다.
4. 간단하고 흔히 더 비용이 저렴한 배터리 충전기의 경우 충전 전류는 공치 배터리 전압(12 혹은 24V)에 대해 지정됩니다. 배터리를 충전하려면 공칭 값보다 더 높은 충전 전압, 즉 14.4V나 28.8V가 필요합니다. 이 (더 높은) 충전 전압에서 충전 전류가 떨어질 경우 배터리가 충전되는데 훨씬 더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이로 인해 배터리의 수명이 단축되거나 발전기 가동 시간이 더 길어지게 됩니다(발전기가 배터리 충전기에 전력을 공급할 경우). Mastervolt 배터리 충전기는 높은 충전 전압 및 높은 주위 온도에서도 완전한 충전 전류를 공급합니다. 따라서 단축된 충전 시간과 배터리에 최적화된 수명기간을 보장합니다.
Mastervolt 배터리 충전기는 모든 유형의 배터리에 적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충전 특성’아래에 배터리 충전기 사양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Mastervolt는 충분한 용량을 가진 배터리 충전기를 선택하고 가능하면 배터리 온도 센서 및 배터리 전압 감지 장치에 연결할 것을 권장합니다. 지시한 사항에 따라 리튬이온 배터리를 항시 연결하고 설치 안내 지침을 주위 깊게 따르십시오. (온도 보상이 되는 충전은 필요하지 않음)
대부분의 Mastervolt 배터리 충전기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현대식 Mastervolt 리튬이온 배터리(MLI 및 MLS 시리즈)를 사용할 경우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구성 소프트웨어(MasterAdjust)를 사용하여 배터리 충전기를 간단히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충전 특성 또한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모든 리튬이온 배터리는 제조자의 지침에 따라 설치해야 합니다.
네, 아무 문제없습니다. Mastervolt 배터리 충전기는 사용해도 안전하며 오히려 배터리 자체를 위해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충전 전압은 배터리 온도에 따라 조절되므로 배터리가 최적의 상태로 남아 있게 되어 수명이 연장됩니다. 3-step+충전 방식은 매월 흡수 주기를 확인하므로 배터리가 활성 상태로 유지되게 합니다.
예, 사용해도 됩니다. 모든 Mastervolt 배터리충전기 및 Combis는 최신 전자장치를 탑재하고 있어 재래식 배터리 충전기에 비해 소비전력이 대략 40% 감소합니다. 예를 들어 230V 모델일 경우Mastervolt 12V 배터리 충전기의 전력 흡입은 아래에 대한 요약과 같습니다. 지정된 전류 레벨은 최대 용량 작동, 즉 배터리 충전기가 자체의 완전한 용량을 공급하는 순간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15A(12V)보다 높은 충전 전류를 가진 각 배터리 충전기에 원격 제어 패널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류 소비가 매우 최소이기 때문에 소형 배터리 충전기의 경우 유용하지 않습니다. 원격 제어 패널을 사용하면 나가는 충전 전류를 더욱 줄일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배터리 충전기가 육상전원에서 훨씬 더 적은 전력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퓨즈가 끊어지는 것을 방지하지만, 충전 시간이 다소 증가합니다.
Mastervolt 배터리 충전기는 엔진실에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고온에서도 Mastervolt 배터리 충전기는 최대 충전 전류를 공급하며 배터리를 안전하고 빠르게 충전합니다. 출력 전류는 주변 온도가 매우 높아지게 되면 자동으로 감소합니다.
다양한 모델에 세 개의 출력이 결합되어 3개의 배터리 뱅크를 서로 독립적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Mastervolt 배터리 충전기는 시동장치 배터리용 추가 출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출력은 예를 들어 시동 장치 배터리에 유지 보수 충전을 제공합니다. 또한 배터리 분리기 (일명 다이오드 분리기)를 통해 여러 배터리 군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로 생긴 전압 손실은 배터리 충전기의 설정에 의해 혹은 배터리 감지 케이블에 연결할 경우 보상됩니다.
가능합니다. 하지만 별도의 배터리 분리기 두 개를 결합하는 것이 더 낫고 편리합니다. 이 방법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두 장치 모두 배터리 분리기를 사용하십시오. 이 경우 배터리 분리기나 Battery Mate는 배터리 충전기와 알터네이터 전류 모두를 동시에 감당할 만큼 충분히 강력해야 합니다.
이러한 케이블의 필요한 직경을 계산할 경우 매 3A마다 케이블의 굵기 1mm²가 필요하다는 일반 규칙을 따르십시오. 예를 들어 50A의 배터리 충전기의 경우 50:3 혹은 16.6mm²의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이 굵기에 가장 근접한 표준은 16mm² 입니다. 이는 거리가 3m 이하인 경우에 적용됩니다. 거리가 더 멀어질 경우 더 굵은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앞서 설명한 계산 방법을 사용할 경우 일반적으로 3m가 최대 길이입니다. 6m의 케이블 길이도 가능하지만 더 굵은 케이블을 사용해야 합니다. 앞서 제공한 예의 경우 25mm²의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배터리 충전기를 예를 들어 추진장치 엔진의 알터네이터에 병렬로 스위칭 할 수 있습니다. 이 상황은 엔진이 가동 중이고 230V 발전기가 동시에 시동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배터리의 충전 시간은 배터리 용량에 대한 배터리의 비율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비어 있는 배터리를 완전히 재충전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결정하는 다른 중요한 요인은 배터리 유형과 잠재적 소비부분의 소비 전력입니다.
일반적으로 납산 배터리의 경우 배터리 용량을 최대 충전 용량으로 나누고 4시간을 더합니다. 4시간은 흡수 시간이며 그 시간 동안 배터리는 더 필요한 전류의 양을 결정하며 배터리 용량은 대략 80%에서 100%까지 증가합니다.
물론 이 규칙은 다른 연결된 장비의 전력 소비를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냉장고나 전등과 같은 부하가 연결될 경우 이들의 전력 소비는 사용 가능 충전 용량에서 빼주어야 합니다.
예: 비어 있는 200A 배터리, 50A 배터리 충전기 및 연결된 부하의 소비 10A를 가정합니다. 이 경우 충전 시간은 대략 200/(50-10) = 5h 또는 흡수 시간 4시간을 포함한 총 시간은 9h입니다. 배터리가 절반만 방전될 경우 재충전 시간은 100/(50-10) = 2.5 + 4h, 총 6.5h입니다. 흡수시간은 GEL 및 AGM 배터리의 경우 더 짧아서 대략 2~3시간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유형의 배터리는 재래식 배터리보다 더 빨리 재충전됩니다(‘배터리 충전’참조).
굵기와 상관없이 모든 케이블은 약간의 저항을 가지고 있어 배터리 충전기와 배터리 사이에 일정량의 전압이 손실됩니다. 이 손실된 전압은 케이블의 굵기 및 배터리 충전기 전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배터리 충전기는 기본적으로 자체의 출력 단자에서 전압을 측정합니다. 케이블 손실 때문에 전압은 배터리 전압보다 더 높습니다. 배터리 충전기의 출력 전압에서 케이블 양단에 손실된 전압을 뺀 값이 배터리 전압입니다. 케이블에서 많은 양의 전압을 손실할 경우 배터리 충전기는 너무 일찍 흡수 단계로 전환되어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되지 않으며 충전시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케이블을 통해 전압 손실을 보상받기 위해서 감지 전선은 배터리 충전기와 배터리 사이에 연결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가는) 케이블은 배터리 충전기가 배터리 충전기의 출력 단자 대신 배터리의 양극과 음극 단자에서 직접 전압을 측정하도록 합니다. 충전 중의 전압 손실이 보상되며 배터리는 빠르고 효율적으로 충전됩니다. 예를 들어 다이오드 분리기 (배터리 분리기)에서 이 방법으로 전압 강하도 보상할 수 있습니다.
Mastervolt 3-step+ 충전 기술은 gel, AGM, 리튬이온 및 개방형 습식 유형의 배터리를 충전하는데 가장 빠르고 안전한 방법이며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성됩니다:
첫번째 단계 : 벌크 단계
벌크 단계에서 배터리 충전기는 자체의 최대 전류(ChargeMaster 12/50의 경우 50A)를 전달하며 배터리 전압이 증가합니다. 이 단계의 지속시간은 배터리 용량, 충전기 용량 및 충전 중에 배터리에 연결된 소비 부분에 따라 달라집니다. 배터리가 클수록 이 단계는 더 오래 걸리며, 충전기가 클수록, 단계는 더 단축됩니다. 냉장고와 같은 소비 부분을 연결할 경우 충전기에서 전력을 공급받아야 하며 배터리로 가는 충전 전류는 감소하고 충전에 필요한 시간은 증가합니다.
두 번째 단계 : 흡수 단계
두 번째 단계인 흡수 단계는 배터리가 자체의 최대 전압에 도달할 경우 시작됩니다. 이 시점에서 배터리는 가득 찬 레벨의 약 80%까지 충전되며 충전 전류는 서서히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25°C에서 최대 전압은 12V배터리의 경우 14.25V이며 24V 배터리의 경우 28.5V입니다. 이 단계에서 배터리는 100%까지 가득 충전되며 배터리 유형, 배터리 충전기 및 충전량에 따라 약 3~4시간이 걸립니다.
세 번째 단계 : 부유 단계
배터리가 흡수 단계 끝에서 완전히 충전된 후 부유 단계가 시작됩니다. Mastervolt 배터리 충전기는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되고 최적의 상태로 남아있는 유지 전압으로 전환됩니다. 모든 기존 소비 부하에도 전력이 공급됩니다. 충전기는 배터리 전압이 주요 부하 때문에 떨어지거나 전원 연결이 제거되어 배터리 충전기가 분리될 때까지 부유 단계에 남아있습니다.
대부분의 Mastervolt 배터리 충전기는 추가 단계인 플러스 단계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배터리가 휴지 상태인 기간 동안 배터리가 완벽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매 12일 마다 1시간 지속되는 흡수주기가 일어납니다.
흡수 단계 동안 배터리는 점점 더 적은 전류를 받아들입니다. 충전 전류가 주어진 기간동안 특정 레벨보다 낮게 유지될 경우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이 최대 충전 전류를 반환 전류량(Return Amps)이라 하며 해당 기간을 반환 전류량 시간이라 합니다. 배터리 충전기는 이 시간을 신호로 취급하여 다음 단계인 부유 단계로 전환합니다. 배터리 충전기의 많은 다른 매개 변수와 마찬가지로 반환 전류량과 반환 전류량 시간도 Mastervolt 웹 사이트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실 설치자는 이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고객의 선상 시스템 요구사항에 맞게 배터리 충전기를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를 충전할 경우 정확한 충전 전압은 필수입니다. 충전 전압은 배터리의 온도에 맞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배터리가 차가운 경우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하기위해 조금 더 높아야 합니다. 주위 온도가 높을 때 충전 전압은 배터리가 과다 충전되지 않도록 줄여야 합니다. Mastervolt 배터리 충전기는 25°C의 배터리 온도를 기준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온도 센서가 충전기에 연결될 경우 출력 전압은 12V시스템일 경우 °C당 0.03V 및 24V시스템일 경우 °C당 0.06V씩 다양합니다. 이는 대부분 배터리 제조자의 조언에 따른 것입니다. 예를 들어, 15°C에서 12V 시스템일 경우 최대 충전 전압은 14.45V이며 30°C에서는 14.1V입니다. 24V시스템의 경우 해당 값은 29.1및 28.2V입니다. 12°C온도에서 전압은 연결된 부하를 과도한 전압으로부터 보호하기위해 더 이상 증가하지 않습니다. 50°C에서 충전 전압은 이러한 높은 온도에서 배터리를 보호하기 위해 12 혹은 24V로 감소됩니다. 온도 센서를 연결하면 배터리가 올바른 전압을 가지고 빠르고 안전하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큰 배터리 충전기를 병렬로 스위칭 할 경우 사용 가능한 230V 연결은 흔히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AC연결이 과부하가 되지 않도록 배터리 충전기 중 하나를 연결합니다. 충전에 필요한 시간이 증가하지만 보통 더 긴 시간(야간)동안 육상 전원에 연결됩니다. 발전기는 보통 전원 연결보다 더 많은 출력을 전달하기 때문에 발전기가 가동하고 있을 경우 배터리 충전기 모두 전력을 공급받습니다. 두 개의 배터리 충전기가 전원 연결이 과부하에 걸리도록 만들지는 않습니다. 또 다른 방법의 가능성은 선박이나 차량에 230V 연결 두 개를 장착하는 것입니다.
시동장치 배터리는 대개 충전기 용량을 계산할 때 고려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엔진을 시동하기 위에서만 사용되기에 부분적으로만 방전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엔진을 사용하는 동안 알터네이터는 배터리를 재충전하며 육상전원에 연결할 경우 Mastervolt 배터리 충전기의 두 번째 출력을 통해서 충전됩니다. 일반적으로 25%(Gel 배터리의 경우 최대 50%까지)의 충전 용량은 배터리를 빠르고 안전하게 충전하며 선상 시스템에 전원을 공급하기에 충분합니다. 예를 들어 200Ah의 배터리 경우 50A의 배터리 충전기가 적당합니다.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25%를 가정할 수 있지만 Mastervolt 배터리에서는 최대 50%만큼까지 가정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10%규칙은 배터리 충전기가 전류 및 전압을 조절하지 않고 너무 많은 전류가 배터리를 과다충전 하던 시대에나 흔했습니다. Mastervolt 배터리 충전기는 완벽한 전류/전압 정류 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며 배터리 온도에 따라 전압이 조절되는 온도 감지 센서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배터리를 충전하는 동안 여러 부하가 연결되어 있고 이런 부하에도 충전기가 전력을 공급하므로 배터리에 사용 가능한 충전 전류가 감소하게 됩니다.
Mastervolt 배터리 충전기는 단순한 충전기일 뿐만 아니라 12V 혹은 24V 선상 시스템에 전력을 공급하기도 합니다. 용량을 늘리길 원할 경우 쉽게 병렬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사실 230V 혹은 400V 전원 연결에서 12V 혹은 24V 시스템에 전력을 공급하는 것은 흔히 유일한 방법입니다. 마찬가지로 100A보다 더 높은 충전전류가 필요할 경우 여러 개의 배터리 충전기를 병렬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배터리 충전기로 구성된 병렬 시스템에 어떠한 특별 장비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는 각 충전기가 배터리 혹은 DC 분배로 인도하는 자체 고유의 케이블을 포함하고 있는 것을 제외하고 단일 충전기와 똑같은 방법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전압 보상을 위한 배선도 각 충전기에 개별적으로 연결됩니다. 각 충전기용 온도 센서는 최고 온도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배터리에 개별적으로 연결해야 합니다. 충전기 및 센서가 올바르게 연결될 경우 충전 전류는 연결된 충전기에 걸쳐 균일하게 분배됩니다.
충전기 중 하나는 다른 충전기보다 더 일찍 흡수단계로 전환될 가능성이 남아있습니다. 이는 조정 공차에 의해 야기되는 완전히 일반적인 현상이며 충전시간 및 충전기 작동에는 아무 영향도 없습니다. 여러 개의 배터리 충전기를 병렬로 연결할 경우 같은 모델, 유형 및 충전 용량으로 할 것을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100A충전기가 50A충전기에 병렬로 연결될 경우 충전 전류는 두 충전기에 걸쳐서 균일하게 배분됩니다. 충전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치거나 충전기에 해롭지 않지만 각각 75A인 두 개의 충전기를 설치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