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부하가 걸린 케이블이나 배선은 화재나 위험한 상황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과부하로부터 DC배선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퓨즈를 사용해야 합니다.
과부하가 걸린 배선은 고장 난 장비 또는 같은 배선에 너무 많은 장비를 연결할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네비게이션 전등에 물이 유입되는 것은 예상되는 과부하의 한 예입니다.
퓨즈는 연결된 장비가 아닌 케이블을 보호합니다. 일반적으로 퓨즈는 케이블에 허용되는 값보다 조금 더 낮은 값으로 설치됩니다. 아래의 표는 케이블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은 상태에서 최대 전류 및 필요한 퓨즈의 값의 개요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6 mm²의 케이블의 최대 부하는 50A이므로 퓨즈의 값은 최대 50A미만이어야 합니다. 더 큰 퓨즈를 설치하는 것은 케이블이 점화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더 작은 퓨즈는 연결된 장비에 불필요한 고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퓨즈와 케이블의 정격은 지방 규정이 적용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라며 더 자세한 조언과 설치에 대해서는 공급업체와 상의하십시오.
사용할 수 있는 퓨즈는 많이 있으며 소형 부하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ATO/ATC(자동차형)퓨즈입니다. 이 퓨즈는 최대 2.5~4 mm²까지의 배선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퓨즈는 30A를 초과하는 정격으로 공급되지만 열이 많이 발생하고 퓨즈가 때이른 고장이 날 수 있기에 권장되진 않습니다. 더 큰 부하나 지속적으로 전원이 공급되는 부하일 경우 일명 ANL이나 플레이트 퓨즈가 흔히 설치됩니다. 이러한 퓨즈는 약 20에서 100~125A의 전류에 널리 사용되지만 더 높은 정격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문적이거나 고전력의 설치환경(예를 들어 원치 또는 바우스러스터)의 경우 보통 NH(Knife Type)나 T-fuse가 설치됩니다. 이러한 퓨즈는 물리적 크기가 크고 설치가 쉽지 않아 가끔씩 사용되지만, 신뢰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러한 퓨즈는 50A이상의 전류에 널리 사용됩니다.
ATO fuse.
ATC zekering.
ANL fuse.
NH fuses (knifetype).
T-fuse.
배터리를 충전할 때, 정확한 케이블 크기를 선택하기 위해 다른 기준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